워싱턴한인천주교회

본당단체

사목평의회

사목평의회

사목평의회

사목평의회는 본당 주임사제의 사목지침에 따라 사목활동을 보필하고, 주임사제를 도와 본당 공동체의 생활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신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더 나은 공동체 형성을 위해 연구하고 실천적 방향을 제안하는 자문기관(한국천주교 사목지침서 71쪽, 교회법 제536조 참조)으로 주임사제가 임명한 평신도 대표들로 구성된다. 본당 사목평의회는 1974년 5월 5일 초대 주임사제 왕영수 신부가 임명한 임시 사목평의회(회장 : 김상규, 김현대)로 출범했다.

2023년 사목평의회 봉사자

직책 봉사자
회장이구화 요셉
부회장손인숙 데레사
부회장강형석 스테파노
총무정효성 디모테오
총구역장이경복 보니파시오
성모회장김혜옥 효임골롬바
에이지그룹장김숙 세실리아
기획행사분과장김연석 다마소
교육분과장김현욱 라파엘
문화체육분과장김태은 베드로
사회복지분과장박경신 크리스티나
선교분과장윤일철 예레니모
시설관리분과장권오성 안드레아
영어분과장권다이아나 데레사
전례분과장박성현 루카
청년분과장정재현 바오로
청소년분과장이연수 안젤라
홍보분과장류춘련 엘리사벳
WYD분과장김상훈 바오로

회장단

회장단(상임위원)은 사목회장, 남성부회장, 여성부회장, 총무로 구성되며, 자문위원회의 자문을 받을 수 있다. 사목회장은 본당 평신도를 대표하며, 주임사제의 위임을 받아 사목평의회와 회장단 회의를 소집하고 주관한다. 부회장은 사목회장을 보좌하고, 사목회장 유고 시 주임사제가 지명한 부회장이 그 업무를 대행한다. 총무는 사목회장의 명을 받아 사목평의회의 실무, 회계, 회의 준비 및 회의록 작성을 담당한다.

성모회

성모회는 성모 마리아의 덕행과 나자렛 성가정을 본받아 겸손을 실천하고 본당 각종 행사를 도우며, 주방과 그 관련 시설 및 위생 관리를 한다. 특히 점심봉사를 위한 물품 구매 대행, 빵판매대 운영, 주요 본당 행사를 위한 음식 준비를 주관한다.

교육분과

교육분과는 본당의 영성피정, 신앙 관련 교육, 연수, 세미나 등의 기획과 실행을 주관한다. 산하에 울뜨레아, 그룹성서회, 성령기도회가 있다.

기획행사분과

기획행사분과는 본당 주요 행사의 기획, 실행, 외부 연락을 담당하고 본당 역사의 기록과 자료 보관을 주관한다. 연례 행사일정을 종합하며, 각 분과 활동을 조정하며, 각 분과 예산 편성과 결산을 취합하여 보고한다. 산하에 미사, 피정, 세미나, 음약회, 야외 활동 등 본당 행사의 방송업무를 지원하는 방송반이 있다.

문화체육분과

문화체육분과는 다양한 문화와 체육에 관련된 모임을 지원하며, 건강학교를 통해 교우들의 친선, 문화, 건강 증진을 도모한다. 산하에 건강학교, 기타반, 사진반이 있다.

사회복지분과

사회복지분과는 가난하고 소외된 이들을 위로하고 돕는 이웃사랑을 실천한다. 또한 이민자 사회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사회적, 문화적, 정신적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지역사회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도움을 준다. 산하에 나눔의 회, 미용봉사회, 각종 후원회가 있다.

선교분과

선교분과는 교리교육(예비신자, 새 영세자)과 선교활동을 통해 복음을 전하고 본당 공동체의 영적 성장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당 각 단체와 협조하여 선교활동을 주관하며, 예비신자 인도, 예비신자 교리반 교육, 냉담교우 회심, 전입교우 지원, 신앙교육 자료 보급 등의 활동을 한다. 산하에 꾸리아, 연령회, 예비신자교리반, 전입교우반, 미디어선교반, 방문교리팀이 있다.

시설관리분과

시설관리분과는 본당 건물, 시설, 장비를 효율적으로 관리, 유지, 보수를 주관한다. 특히 건물, 시설, 장비에 대한 개보수를 위한 기술적 조언과 도움을 준다. 산하에 본당 버스관리팀과 시설관리팀이 있다.

영어분과(English Committee, 약칭EC)

The English Committee provides guidance and support for spiritual activities and events in English at Saint Andrew Kim's Parish to help increase faith, grow spiritually, and deepen understanding of the Word and the Catholic Catechism. Our mission is to foster spiritual growth while sharing Korean culture and traditions. Currently, this committee also supports Liturgy Team for the mass in English (10:30 am), Confession (11:30-11:55 am), and the English weekly bulletin for communicating important announcements and events.

전례분과

전례분과는 미사를 비롯한 모든 전례가 원활히 거행될 수 있도록 봉사하고, 교우들이 미사 및 전례에 능동적으로 동참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산하에 독서단, 반주단, 성가대, 어르신 복사단, 재대봉사회, 자모회, 헌화회, 해설단이 있다.

청년분과

청년분과는 청년 단체 조직, 교육, 지도, 후원에 대한 제반 사항을 담당한다. 청년의 신앙생활과 영적 성장을 도모하고 본당 행사에 적극 참여하고 지원할 수 있도록 독려한다. 산하에 청년연합회와 청년레지오가 있다.

청소년분과

청소년분과는 주일학교 학생과 복사단을 포함한 본당 청소년이 신앙의 뿌리를 내리고 영적 성숙을 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그들이 미래 본당의 능동적 리더가 될 수 있도록 돕는 행사 계획과 신심활동을 지원한다. 산하에 주일학교, 주일학교 PTA, 복사단, 복사단 자모회가 있다.

홍보분과

홍보분과는 본당 자체와 주요 행사 및 활동을 대외적으로 홍보한다. 본당 홍보를 위한 광고와 보도 자료를 작성하며, 각종 홍모물과 기록물 제작을 지원한다. 본당 게시판 관리를 주관하고 본당 홈페이지 관리를 돕는다. 산하에 정보관리팀이 있다.

WYD(World Youth Day)분과

WYD 분과는 포르투갈 리스본에서 개최되는 2023년 World Youth Day(약칭 WYD)에 참가자의 사전모임을 주관하고, 사전모임 과정을 통해 참가자가 신심활동과 본당내 봉사활동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지원한다.